단열재의 개요

홈 > 우레탄폼 단열 > 단열재의 개요
단열재의 개요

단열재의 개요

대부분의 건물에서는 구조체나 개구부, 환기, 틈새 등을 통해 열손실이 일어나는데 단열이란 벽체, 유리창, 지붕 및 바닥 등 외부에 면하는 부분들의 열저항을 증가시켜 외부에서 내부로 혹은 내부에서 외부로의 열의 이동을 최소화하는것으로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한 열의 흐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재료를 말한다.

단열 시공의 효과는 주택의 경우에 에너지 손실의 40~50%를 절감할 수 있어 적은 에너지의 소비로도 우수한 열적 쾌적감을 성취할 수 있으며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상 흡음성도 우수하여 소음으로 인한 피해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열 성능이 미약한 건물은 에너지를 끊임없이 실내로 투입해야만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에너지 손실이 크며 비용과 쾌적성의 문제와도 연관되기 때문에 단열의 문제는 중요하다.

단열재는 보통 열전도율의 값이0.05Kcal/mh℃ 내외의 재료로 상온의 영역에서 보온, 보냉을 간단히 처리하는 것과 극고온, 극저온에서 열차단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있다. 또한 다공질의 재료가 많으며 열전도율이 낮을수록 단열성능이 뛰어나다. 같은 두께인 경우 경량재료가 단열에 더 효과적이고, 열을 표면에서 반사하는 것도 단열재의 일종이다.

단열재는 종류별로 독특한 특성과 기능을 갖기 때문에 어떠한 대상물에 어떤 종류의 단열재를 사용할 것인지는 단열 대상물의 안전 사용온도, 주변 조건, 필요한 기계적 강도, 내화성, 내약품성, 용적, 흡음, 결로에 대한 저항치 및 가격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결정해야 한다.


상담신청하기

CS Center


본사

031-293-2665

충남지사

010-4723-2154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